부경경마공원, 5000원 이하 베팅 70% 경남도민일보


한국마사회 법 개정으로 신고 포상금도 1억원에서 5억원으로 상향했다. 일본 경마를 비롯한 해외 베팅을 홍보하는 행위 역시 경마유사행위홍보 조항(제48조) 위반으로 처벌받을 수 있다. 또 베팅에 편의를 제공해 이익을 취할 경우에도 도박죄 공범으로 처벌받을 수 있다.


특히 한자세대가 아닌 2030의 젊은 세대들은 더 거리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전주 완산경찰서는 7일 사설 경마사이트를 통해 수 천 만원 상당의 불법 베팅을 한 혐의(한국마사회법 위반)로 A씨를 불구속 입건해 수사중이다. 마사회에서는 건전한 경마를 위해서 마권을 한 번에 10만 원까지만 살 수 있도록 정관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마사회 일부 지사에서 이 규정을 무시하고 한도액을 넘겨 마권을 살 수 있게 해 줬다는 고발이 접수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이 일본 경마에 베팅하는 경우에는 한국마사회법을 비롯해 형법 등 도박 관련 법규에 따라 처벌된다. 이는 불법 도박업자가 만든 사설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라쿠텐 경마' 등 일본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경마사이트를 이용하여 국내에서 베팅하는 경우에도 해당된다. '한국마사회법 제48조' 유사행위 금지 조항과 제51조 벌칙에 따르면 외국에서 개최하는 경마 경주에 마권을 발매하거나 구매하는 행위는 모두 금지된다. 마권 구매자 역시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드라이브스루 베팅존'은 주차장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과 라디오 방송을 통해 차 안에서 경마를 관람할수 있는 곳이다. 이어 “베팅 관련 수수료는 불법업체가 모두 챙기기 때문에 말산업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5경주 ③크림슨플레지- 체구는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지만 승부 근성은 아주 탁월하다.


반면 마사회는 온라인경륜의 경우 경기 베팅 당사자가 1일 최종 한도액을 설정할 수 있는 것에 착안, 이 방안을 우선시 하는 상황이다. 또한 경기 감사위원회는 다음의 경우 법률 규정에 따라 국가 기관에 보고를 하기 위해 경마 및 개 경주 베팅 기업의 활동을 중단시킬 수 있다. 경기장의 CCTV장비가 경기 결과를 정확히 판독하는데 충분한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공지한 경기 일정 및 장소에 따라 경기를 운영하지 않는 경우, 경기를 진행하면서 불법 행위가 적발될 경우 등이다. 한국마사회는 2014년 8월부터 실명회원을 대상으로 한 전자카드 ‘마이카드’를 도입했는데 희망자만을 대상으로 해 이용자가 적다는 한계가 지적돼 왔다. 인터넷으로 쉽게 마권을 구매할 수 있고, 다양한 이벤트와 온라인 경마 예상지로 더욱 재미를 높여드립니다. 경마, 카지노 등 사행 산업은 구매 상한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전자카드로 마권을 2억5229만원 어치 산 이용자가 있었다. 2017년 총 경주가 2733번 있었던 점을 감안하면 2500번 넘게 10만원씩 판돈을 건 셈이다. 마사회는 구매력 있는 전자카드 고객을 더 유치하기 위해 장기 이용자 구매 한도를 올리려 한다.


데이는 기자회견에서 경마에 지나치게 몰두하는 경마팬들에 대해 조언하며 한때 술과 마약에 빠졌던 자신의 젊은 날을 회상했다. 데이는 "하루에 9번 기승해 8번을 우승해도 만족감을 느끼지 못했고 그 허망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 술과 마약을 시작했다"며 "경마든 술이든 자신이 중독됐다고 느낀다면 그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수밖에 없다"고 충고했다. 데이는 종교에 의지해 술과 마약을 이겨내고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해 51세까지 활동했다.


※익명으로 후원하시면 프레시안은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으나, 향후 결제를 취소할 때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국회입법조사처에 따르면 국내 불법도박 시장 매출 규모는 2019년 기준 약 82조원으로 추정된다. 이 중 불법 경마 매출은 약 6조9000억원으로 2019년 기준 합법 경마 매출액 7조4000억원의 약 93% 수준이다. 불법 경마 매출 중 온라인 불법 경마가 약 6조2000억원으로 전체 불법 경마 매출액의 약 91%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호소에도 ‘경마는 도박’이란 인식 때문에 각계 시선이 곱지 않다. 말산업이 코로나 사태로 위기에 처하자 경마업계에선 온라인 마권 발매 도입을 제안했다.


현재 진행중인 무관중 경마에는 경주 진행을 위한 마사회 관계자 및 경주마 소유자인 마주만 입장이 허용되고 있다. 불건전한 댓글이 발견되는 경우 별도의 통보 없이 즉시 삭제하며, 상습적이거나 위반 정도가 심한 댓글을 올리시는 분에 대해서는 일정 기간 댓글 작성에 대한 권한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우선 농식품부는 1인이 2~3경기를 온라인경마로 참여했으면 다음 경기에는 베팅할 수 없는 방안을 두고 고민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국내 경마가 파행을 거듭하는 사이 불법 경마 시장이 날로 확대되어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반면 복승식과 기타 승식들은 베팅에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배당이 높아질 수 있으나 적중률이 연승식과 단승식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지고 배당률도 낮다. 합법 경마가 멈춰선 사이 ICT 기술 발전을 등에 업은 불법 경마가 국경을 넘나들며 온라인에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에서 조사한 불법도박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9년 불법경마의 총 매출은 6조 9천억원으로 이 중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90%(6조 2천억원)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original si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